본문 바로가기
런던에서 집사기

영국에서 모기지로 집 사기 12) 변호사, 은행, 브로커 비용들

by Suelog 수로그 2022. 5. 26.
반응형

20화 중 드디어 12화까지 - 
오늘은! 대망의 비용 부분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정말 돈이 뭣이 중하길래.. 하지만 돈이 좀 필요하다! 

막상 비용들을 지불할 때 이게 월세 내고 사는 것보다 저렴한 것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변호사 비용이 꽤 컸고 대출금액 이외에 은행에 지불한 상품비용, 중개인 비용, 및 아파트 서비스비와 땅 임대비용이 있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를 때는 모기지 해서 은행 이자만 추가로 내면 될 줄 알았다.

가령 은행 상품비용 999파운드라던지, 아파트 입주하면서부터 지불하는 서비스차지와 임대료라던지,

진행하면서 속속들이 더 많은 부분을 알게 되면서 이런저런 여타 비용들이 발생했다.

일단 뭐든 하려면 돈을 많이 모으고 봐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 모기지 중개인 '


  모기지 브로커 비용도 천차만별인 것 같다. 

 대출 금액에 비례해서 퍼센트로 청구하는 곳도 있고, 아니면 우리가 진행한 곳처럼 금액을 정해서 청구하는 곳도 있다.

 우리가 지출한 비용은 250파운드이다. 

 다른 곳도 비슷한 진 모르겠지만 모기지를 진행할 때 초반에 내는 게 아니라, 은행에서 성공적으로 모기지 오퍼를 받은 후 집 계약이 완전히 성사된 후에 비용을 지불했었다.

찾아보니 은행에 APPLICATION을 제출하거나, 모기지 오퍼를 성공적으로 받지 못할 경우에도 비용을 청구하는 곳이 있다고 한다. 

 

모기지 브로커는 우리에게도 받고, 은행에서부터도 중개수수료로 1,224파운드의 커미션을 받았다.

250파운드에 비해 우리가 초반부터 많은 여러 도움을 받아서 오히려 금액이 크지 않은 것 같다.

은행에서 받는 커미션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게 크지 않을까 한다. 

 

' 은행 '

대출을 하게 되면 그 대가로 이자를 지불한다.

이 뿐만 아니라 PRODUCT FEE, FUNDS TRANSFER FEE, EARLY REPAYMENT CHARGE 가 청구된다.

대출을 해본 적이 없다면 접해보지 못했을 비용이며, PRODUCT FEE의 경우 이자율에 포함이 되어 별도로 청구되지 않는 상품도 있는 것 같다. 우리가 청구받은 비용은 이렇다.

 

주택담보대출 진행 시 은행에 지불하는 여타비용들

 

'BROKER FEE'의 경우 우리가 직접 중개인에게 납부하였다.

 

'FINAL REPAYMENT CHARGE'의 경우 EARLY REPAYMENT CHARGE라고 해서, 우리가 월 별로 납부하는 원금 + 이자금의 3배 이상의 돈을 한 달 기준으로 OVER PAYMENT 할 경우 청구받는 비용이다. 

이 부분은 솔직히 좀 웃긴 것 같다. 돈을 더 빨리 갚으려 할 경우 오히려 은행에서 추가금을 청구한다!!

모기지 오퍼의 규정으로는 그렇게 나와있지만 은행에 직접 전화해보니, 3배 이상 갚아도 되고, 1년 기준으로 총잔액의 10% 이상을 더 갚게 될 경우 청구되기 때문에 10% 까지만 갚을 수 있다고 한다. 

10%면 1년에 30만 파운드 정도이며 이 금액을 갚기는 절대 쉽지 않다!  

 

'FUNDS TRANSFER FEE' 35파운드와 'PRODUCT FEE' 999파운드의 경우 모기지 시작 전에 변호사를 통해 은행으로 지불했던 것 같다. 

 

 

 ' 변호사 비용 '

비용 중에 제일 컸던 변호사 비용 

기본 변호사 일인 집 구매 관련 서류 구비, 각 종 자료조사 등등해서 그에 대한 서비스로 낸 비용이 계산을 해보니 총 4,210파운드이다. 우리가 사는 집에 기존에 담당하였던 변호사가 있어서 그대로 맡겨 진행했는데 이렇게나 많이 나올 줄은 상상도 못 했다. 

변호사 사무실은 무려 센트럴 중심가에 있는 곳이었고, 업무 외 시간에도 연락하면 바로바로 FEEDBACK이 오는 등 서비스는 매우 좋았다. 

초반에 미리 2,000파운드를 냈고, 집 계약이 완료된 후 나머지 잔금을 냈다. 

 

여러 군데 알아보면 국비변호사라던지,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 가능한 것 같다. 

또, 변호사 비용은 HIDDEN COST 가 많다고 알려져 있어서 초반에 변호사 견적을 알아볼 때 꼼꼼하게 잘 체크하면 좋을 것 같다. 

 

우리가 쓴 변호사 사무실은 '여기 쓰세요 !'라고 추천은 못하겠다.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비싼 듯... 

 

 

모기지 진행할 때 내는 비용들을 간단히 적어봤다.

우린 이렇게 진행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적은 비용으로 진행하는 것 같다.

 

모두들 적게 내고 좋은 집 장만하시길 !!! ^^

 

다음 글에서는 13) RETENTION CHARGE 오퍼 & 승인 - 5,500 GBP에 대해 적어볼 예정이다 :)

반응형

댓글